경제상식

SWOT 분석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파노카페 2013. 11. 2. 09:56

SWOT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이니셜을 사용하여 만든 것으로 SWOT 분석이란 특정 상황에서 어떤 기업만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이 될 만한 요소를 찾아보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관리자가 해결해야 할 전략적 과제를 찾아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SWOT 분석의 수립은 [표4-2]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표[4-2]SWOT 분석을 통한 전략수립

 강점 (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SO 전략 (강점-기회전략)

시장기회가 있고 전략적 강점이 있는 경우.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 또는 시장이나 제품이 다각화 전략의 추구가 가능함. 

WO전략(약점-기회전략)

시장기회는 있지만 핵심역량이 부족한 경우. 역량강활르 통해 시장기회를 포착하는 전략, 시장기회 포착 후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핵심역량을 보완한느 것이 필요함

 위협(Threats)

ST 전략(강점-위협전략)

시장위협요인이 있지만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 강점이 있는 경우. 강점을 적극 활용해 공격적 시장 진입전략을 구사하거나 제품계열 확충 전략이 가능함.  

WT전략(약점-위협전략)

환경위협요인이 있고 핵심역량도 부족한 경우. 약점 극복을 위해 제품 혹은 시장 재구축을 통해 집중화 전략을 실행하거나 철수전략도 고려해야 함 


[그림 4-2] 어느 지방자치단체의 SWOT 분석 사례이다. 이를 통해 SWOT 분석에 대해 좀 더 실제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림4-2]SWOT분석 실제사례

내부 역량

강저(Strength) 

약점(Weakness) 

 - 지리적 근접성 및 교통체계 접근성 양호

- 녹지자워느, 수계 등 자연환경 양호

- 정책적 노력: 문화, 교육, 복지, 자치

- 도시기능 고유성.독자성.정체성 미약

- 산업기반 취약:베드타운

- 주거 및 생활환경 낙후 

외부 역량 

기회요인(Opportunity) 

위협요인(Threat) 

 - 개발제한구역 해제

- 고속철 역세권/연계 교통체계 개발 -> 접근성 획기적 제고

- 경륜장 -> 건설 지방재정 증대

- 도시 연담화 논리

- 개발 제한: 상위계획, 개발 가능지

- 부정적 도시 이미지-> 저소득층 주거지, 뜨내기 도시


실제로 SWOT 분석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실무에서 종종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분석방법이므로 잘 익혀둘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출처: 20대라면 무조건 써먹는 경제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