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Study/킴스큐 Rb

[킴스큐 Rb]킴스큐Rb 개발자를 위한 기초 활용노트 1 - 킴스큐 Rb 이해하기

파노카페 2012. 9. 29. 20:29

출처: http://www.kimsq.com/?m=forum&bid=devGuide&p=3&uid=1



여러분 킴스큐Rb의 웹개발자 세계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여기 오신 분들은 오래되었거나 이제 막 시작하였거나 실력이 좋거나 아직 부족하거나 모두 개발자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개발자란 프로그래밍 코드를 작성하는 프로그래머 뿐만 아니라 디자인,기획등 웹개발에 필요한 각각의 분야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는 모든 분들을 의미합니다.

 

개발자들을 떠올릴 때 우리는 보통 밝은 모습보다는 무겁고 딱닥한 그리고 때로는 음침한(?) 환경을 먼저 생각하곤 합니다.

킴스큐Rb는 웹개발자들이 살맛나는 세상, 그리고 인정받는 세상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창조해낸(?) 결과물의 가치를 얼마나 인정받고 계신가요?

그리고 그에 대한 충분한 대우를 받고 계신가요?

 

요즘 스마트폰이 화두입니다.

1~2년후면 피쳐폰은 아예 사라질 기세입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플랫폼은 달라도 앱스토어나 마켓과 같은 형태로 누구나 앱 개발자로서 자신의 역량과 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장이 생겼습니다.

앱을 통해서 어린 학생이 화재의 인물로 떠오르기도 하고 어떤이는 생각치도 못했던 대박을 터트리기도 합니다.

때문에 앱개발자들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면 우리와 같은 "웹개발자" 들은 어떻습니까?

 

바로 이러한 환경과 시대흐림이 킴스큐Rb를 탄생시켰습니다.

우리도 "웹앱" 을 통해 우리의 가치와 역량을 표출할 수 있는 무대, 그리고 충분히 가치를 인정받고 대우받을 수 있는 무대..

즉, 웹앱 플랫폼을 만드는 것. 그 것이 킴스큐Rb의 목표이며 개발배경입니다.

 

킴스큐OSS는 2008년 발표당시 "한국형 CMS" 를 지향하며 개발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1년 킴스큐Rb는 다시한번 CMS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Contents Management System" 이 아닌 "Cloud Mobile Social" 에 보다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킴스큐Rb는 누구나 상상해왔지만 아직 만들어내지 못해던 무대, "웹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한땀한땀 공들여 만든 결과물들이 킴스큐Rb라는 플랫폼안에서 수 많은 사용자들에게 알려지며 사용되는 상상을 해 봅니다. 스마트폰앱으로 대박이 난 어떤 개발자처럼 킴스큐Rb용 웹앱으로 많은 개발자들이 대박이 나기를 바래봅니다.

 

여러분의 웹앱을 사용자들은 굳이 FTP를 통해 올리고 조정하고 할 필요없이 앱스토어에서 바로 내려받듯 큐마켓에서 실시간으로 내려받아 설치하게 됩니다.

이러한 세상은 우리와 같은 웹 개발자들에게 엄청난 기회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이제는 식상한 그래서 이야기하려면 조금은 따분한 주제인 "웹" 이 조만간 다시한번 피어나는 세상이 오리라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킴스큐Rb가 서 있고 여러분과 함께 글로벌로 나아갈 수 있게되었으면 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웹어플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킴스큐Rb를 더 탄탄하고 안정적인 그리고 검증된 플랫폼으로 개발해나가고 열심히 알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주위에 많이 알려주세요.

그 것이 우리가 만들어나갈 웹어플 무대를 키워나갈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 

 

여러분, 킴스큐Rb가 무었입니까?

 

라고 주위에서 여쭙는다면 "웹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입니다. 라고 말씀해 주세요.

 

그게 뭔데요? 라면..

 

"스마트폰을 킴스큐Rb로 옮겨놓은 것입니다."

"앱스토어 에서 어플 받듯이 큐마켓에서 웹어플 받아 사용하는 것이 킴스큐Rb 입니다."